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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정보

유·도선 안전사고 동영상

안전한 선박 탑승 요령

*영상 청취가 어려우신 분들 께서는, 영상 우측의 텍스트를 참고하여 시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바다 위에서도 안전하게! 안전한 선박탑승요령

    안전한 바다여행을 위한 선박 탑승요령!

    선박을 이용할 땐 승선권 구매, 승선권 개찰, 여객선 출입 시 신분증을 제시해야하며, 제시하지 않을 경우 승선이 거부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합니다.
    영유아 역시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가족관계증명서를 보호자가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승선은 출항 10분 전까지, 차량은 20분 전까지 승선 완료합니다.

    소형선박이나 유람선의 경우, 선박을 탈 때 선박이 흔들려 해상 추락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안전난간을 잡고 천천히 타고 내립니다.
    출항 전에는 구명동의 위치를 파악해둬야 하는데요.
    이 외에도 비상상황을 대비하여 사전에 비상대피통로, 비상탈출구, 소화기 등 위치와 사용법을 알아둡니다.
    특히 구명동의는 여객실 내 구명동의함, 선반, 의자 밑에 비치되어 있으며, 원형으로 된 부력체 구명부환은 갑판 안전난간 옆에 있습니다.
    선내 안내방송에는 목적지와 소요시간, 구명설비의 위치나 비상탈출구에 대한 안내가 포함되어 있으니 구명정 및 구명뗏목, 구명동의, 비상구, 비상벨, 소화기, 선박 내 객실 위치 등을 귀 기울여 듣습니다.

    선박 난간에는 기대지 말고 선내질서를 지킵니다.
    선박은 파도, 바람 등에 흔들리고 강철로 이루어져 있어 넘어지면 크게 다칠 수 있으므로 객실 외에서는 반드시 안전난간을 잡고 이동합니다.
    그리고 운항 중에는 안전난간 밖으로 머리나 몸을 내밀거나 기대고 앉는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
    또한, 조타실, 기관실 등 출입금지구역에 출입하지 않습니다.
    또 갑판에서 뛰는 행동, 지나친 음주 등 위험한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하며, 풍랑, 강풍, 폭우, 대설 등으로 기상이 좋지 않거나 선체 동요가 심할 때는 갑판으로 절대 나가지 않습니다.
    무리하게 사진을 찍는 행동이나, 새의 먹이를 주는 행동은 삼가합니다.

    선박 사고를 대비하여 구명동의 착용법을 숙지해야 하는데요.

    우선 조끼형 구명동의는 조끼를 입듯 양손을 소매에 껴입고, 가슴 끈을 단단히 조여줍니다.
    목 끈 역시 앞으로 당겨 매듭이 풀리지 않도록 조여줍니다.
    목걸이형 구명동의는 구명동의를 펼친 후 목에 걸어주고, 끈을 등 뒤로 돌려줍니다.
    등 뒤로 돌린 끈의 고리를 구명동의 앞에 있는 끈고리에 끼어줍니다.
    위기상황을 감지했을 때는 즉시 소리 지르거나 비상벨을 눌러 알립니다.
    선박이 침몰하거나 좌초 시에는 119로 신고합니다.
    “여기 영종도 앞바다인데요. 배가 침몰하고 있어요!”신고할 땐 사고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하며, 신고자의 전화번호와 이름을 말합니다.

    선박 내에 퇴선방송과 3회의 신호음이 들리면 신속히 구명동의를 입어 퇴선준비를 합니다.
    구명동의는 반드시 한 사람이 하나씩만 사용하여, 다른 사람이 이용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그 다음 비상집합장소로 이동하고, 노약자와 어린이를 먼저 구명정에 탑승시킵니다.
    이때 첫 번째 탈출 방법은 구명정 탑승이고, 구명정 탈출이 어려울 경우는 갑판에서 구조를 기다려야합니다.

    이마저도 어려우면 최후의 방법으로 바다로 입수해야 하는데요.

    입수해야 할 경우 왼손으로 코와 입을 막고, 오른손으로 왼팔을 누르며,구명동의 오른쪽 깃 부분을 잡습니다.
    바다 표면의 장애물 유무를 확인한 다음,시선은 정면 또는 고개를 들어 앞으로 한 걸음 걸어 나가듯이 가볍게 뛰고 다리를 모읍니다.
    입수 후에는 부유물을 잡고 떠 있거나, 여러 사람이 있는 경우 팔로 옆 사람의 구명동의를 껴안습니다.

    푸른 바다 위를 누비는 선박 여행!
    선박 안전수칙을 숙지하여, 즐거운 여행하시길 바랍니다.
  • 선박 이용시 안전요령

  • 배에 탔을때는 이렇게해요~

    [대영]
    내 이름은 깐따로삐야. 지구를 체험하기 위해서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난 사실 500살이 넘은 외계인이지.
    [민수]
    대영아, 어서 배에 타!
    [대영]
    어, 어. 그래. 드디어 인간들의 배를 타보게 되는군. 우주선을 몇 백 번 넘게 타본 나에게 배 쯤이야 아무 문제될게 없지. 헤헷!
    [은비]
    대영아 왜그래? 무서운거야?
    [대영]
    어 그.. 그럴리가! 에헤헤~
    [민수]
    그래? 그럼 나처럼 계단을 뛰어올라가.
    [은비]
    아야!
    [선생님]
    얘들아 조심해! 배에 올라가면서 장난을 치면 안돼~
    [민수]
    선생님. 그럼 배에 올라타서는 장난쳐도 괜찮은거죠? 후훗~
    [선장]
    물론 장난을 치고 싶다면 해도 된단다. 하지만 위험한 장난은 절대 하면 안되겠지?
    [대영]
    해도 되는 장난은 뭐고 위험한 장난은 또 뭐죠?
    [민수]
    달리기 시합 같은건 하나도 위험하지 않을거야. 슝슝~
    [승무원]
    배에 올라타서 달리면 안돼요. 배 갑판 위는 물에 젖어서 미끄러울 때가 있어요.
    [선장]
    민수야~ 배에서 달리기를 하다가 넘어지면 단순히 넘어져서 다치는 정도가 아니라 잘못하면 바다로 빠질 수도 있단다. 자 지금부터 배 안에서의 안전수칙에 대해 몇가지 알려줄께. 첫번째. 배에 오를 때에는 뛰거나 장난을 치지 말고 안전하게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키며 배가 흔들릴지도 모르니까 꼭 난간을 잡고 올라야 한단다. 아까처럼 장난을 치면 사고가 나서 다칠 수도 있어. 두번째. 배 안을 돌아다닐 때에는 출입통제구역은 절대 들어가서는 안되며 배 안에 설치된 각종 기계와 장치를 작동하면 안돼. 함부로 만졌다가는 기계가 망가져서 배가 고장날 수도 있어. 특히, 배 안 여러 곳에 있는 구명장비는 절대, 절대로 함부로 만져서는 안돼. 만약 배에 사고가 났을 때 구명장비는 많은 사람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아주 소중한 장비란다. 그리고 갑판 난간에 기대는 것도 무척 위험해. 배가 흔들리면서 중심을 잃고 바다에 떨어질 수도 있어.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배 안에서의 안전수칙이야. 그럼 배에 오른 다음에는 무엇을 해야할까?
    [은비]
    배에 탔으니까 먼저 배의 가장 높은 곳으로 올라가서 바다를 구경하고 싶어.
    [선장]
    하하하하 바다 구경은 나중에 해도 되고 제일 먼저 할 일은 지정된 객실을 찾아가는 거야. 이제 선실로 이동해볼까? 선실에 들어가면 바로 승무원의 안내방송이 시작될거야.
    [승무원]
    안녕하세요. 승객 여러분. 저희 배에 탑승하신걸 환영합니다. 지금부터 제가 드리는 말씀에 귀를 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비상시를 대비해 선실내에 비치되어있는 구명조끼의 보관위치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에 선내 승객분이 계신 현재 위치와 탈출 경로를 미리 파악해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복도에 개인 물건을 두게되면 비상시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선실에 부착되어 있는 여객행동요령을 꼼꼼이 살펴보고 비상시 어떻게 해야 할 지를 미리 알아두어야 합니다. 즐겁고 행복한 여행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선장]
    잘 들었지?
    [대영]
    그런데 비상시라고 계속 얘기를 하는데 도대체 비상시라는게 뭐지?
    [선장]
    바다를 항해하는 선박은 예기치 않게 좌초, 충돌, 화재 등 다양한 위기 상황에 처할 수 있어. 그런 여러가지 위험한 상황들을 비상시라고 얘기하는거야.
    [은비]
    배에 불이 날 수도 있다고? 우와 무섭다~
    [선장]
    물론 불이 나게되면 정말 큰일이지. 하지만 그렇게 무서워할 필요는 없어. 만약 불이 난걸 처음으로 봤을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
    [민수]
    주변에 있는 어른을 찾아가서 불이 났다고 얘기를 할거야.
    [선장]
    맞아. 그렇게 하는 것도 좋겠지만 우선 '불이야'라고 크게 여러번 외쳐서 불이 난 사실을 주변 사람들한테 먼저 알려야 해. 만약 그래도 아무도 대피하지 않거나 불을 끄러오는 사람이 없다면 그 다음에 빨리 승무원이나 어른들을 찾아가서 알려야겠지.
    [민수]
    그냥 소화기로 불을 끄면 안되나? 난 할 수 있는데.
    [선장]
    불이 크지 않고 불이 난 가까운 곳에 있는 소화기를 사용할 수 있다면 좋을거야. 그럼 소화기 사용법을 알려줄께. 소화기 아래쪽을 잡고 안전핀을 먼저 뽑은 다음에 노즐을 불이 난 곳으로 향하게 하고 레버를 힘껏 움켜 잡은 뒤 바람을 등지고 서서 빗자루로 쓸듯이 앞에서부터 뿌려나가면 돼. 하지만 너희들이 혼자 소화기를 사용하기에는 힘들 수도 있어. 그보다는 '불이야'라고 크게 외치거나 비상벨을 눌러서 주변 사람들한테 불이난 사실을 알리는게 불을 더 빨리 끄는데 도움이 될거야. 만일 불이 커진 상태에서 대피할 때는 승무원의 지시에 따라 안전한 장소로 가야하고 승무원이 없는 상태라면 엘리베이터는 이용하지 말고 미리 파악한 탈출로를 따라 갑판위로 올라가야 해. 대피할 때 연기가 많으면 자세를 낮게 하고 젖은 수건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짧게 숨을 쉬며 대피해야 해. 연기가 너무 많아서 앞이 잘 보이지 않을 때는 복도 아래쪽에 부착된 형광띠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탈출해야 해. 그리고 대피할 때는 선실에 두고 온 물건을 찾기 위해서 절대로 다시 돌아가서는 안돼.
    [은비]
    내 가방 잃어버리면 안돼.
    [선장]
    하하하하. 지금은 비상시가 아니라서 괜찮아.
    [대영]
    그런데말야. 만약 사고가 나서 배가 가라앉게 되면 어떻게 해야하지? 그렇게 되면 먼저 배를 탈출하라는 안내방송이 들리게 될거야. 그럼 얇은 옷을 겹쳐 입은 후 객실이나 공용장소에 비치된 구명조끼를 찾아 비상탈출로를 이용해서 갑판으로 가야해. 다음에 갑판 위에서 구명조끼를 입고 승무원의 지시에 따라 차례대로 미리 마련된 미끄럼틀이나 사다리를 타고 내려가 주위의 구명땟목에 올라가면 돼.
    [민수]
    어. 그런데 여기 구명조끼들은 모양이 다 다르게 생겼네.
    [선장]
    맞아. 이건 조끼식 구명조끼이고 이건 목걸이식 구명조끼, 또 하나는 팽창식 구명조끼라고해. 사용방법이 조금씩 다르니까 입는 방법을 설명해 줄테니까 잘 듣도록 해. 조끼식 구명조끼는 조끼를 입듯이 팔을 넣어 입은 후에 가슴, 배, 허리 및 목부분에 있는 끈을 묶어서 구명조끼를 몸에 딱 붙도록 입는거야. 그리고 여기에 구명조끼에 있는 호각과 랜턴은 나중에 구명땟목에 올라탔을 때나 바위 위에 떠있을 때 '나 여기 있어요'라고 알려주는 것들이야. 목걸이식 구명조끼는 먼저 머리부터 구명조끼를 쓴 다음에 허리 부분의 밴드를 뒤로 돌려서 버클을 채우고 끈을 당겨서 최대한 허리부분에 밴드를 몸에 딱 맞게 붙여서 입으면 돼. 여기에도 마찬가지로 호각과 랜턴이있어. 팽창식 구명조끼는 커버를 벗겨서 꺼낸 다음에 한쪽 어깨를 끼우고 머리에 집어넣고 남은 어깨끈을 어깨 뒤쪽으로 돌려 허리부분을 연결하는거야. 그 다음 구명조끼가 몸에 딱 붙게 허리끈을 조정해서 입는거야. 그리고 아래쪽에 양쪽 작동줄을 잡아당기면 자동으로 부풀어 오르게 되고 만약에 제대로 부풀어오르지 않을 때는 구명조끼에 붙어있는 호스를 풍선을 불 때처럼 더 부풀어오르게 할 수도 있어. 이렇게 구명조끼를 입은 후에는 방금 전 얘기한 것처럼 미끄럼틀이나 사다리를 타고 내려가서 구명땟목에 타면 되는거야. 구명땟목에 올라탄 다음에 만약 어른들이 없다면 구명땟목에 있는 칼을 이용해서 배와 연결된 끈을 잘라 침몰하는 배에서 최대한 멀어지도록 해야 해. 그런 다음 구명땟목 안에 비치된 신호탄을 이용해 구조대에게 위치를 알리는거야.
    [대영]
    그런데 구명땟목이 없으면 어떻게 해?
    [선장]
    급박한 상황에서 배가 기울어져서 구명땟목을 펼칠 수 없거나 미끄럼틀이나 사다리를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어. 그럴 때는 물에서 움직이기 쉽게 신발을 벗고 다리를 모아서 쭉 편 후에 한손은 몸 옆에 붙이고 한손으로 입과 코를 막고 배에서 최대한 멀리 물속으로 뛰어드는거야. 그 다음 물속에서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주위에 떠있는 물건을 잡고 몸을 최대한 물 밖으로 나오도록 해야해. 주위에 떠있는 물건이 없을 때에는 두 발목을 꼬고 양팔로 무릎을 감싸고 가슴까지 끌어올린 후에 팔은 옆구리에 붙인 웅크린 자세를 취하고 되도록 움직이지 않고 구조를 기다리면 돼.
    [은비]
    우리 배는 사고가 안났으면 좋겠다.
    [선장]
    걱정하지마. 배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사고가 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실거야.
    [민수]
    우와 다행이다.
    [선장]
    그럼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배를 타고 여행을 떠날 때 안전수칙에 대해 말해줄께. 첫째. 배에 올라탈 때는 뛰거나 장난을 치지 않고 질서를 지키며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 계단을 오릅니다. 둘째. 배 안을 돌아다닐 때는 출입통제구역은 들어가지 않고 배 안에 설치된 기계와 장치구명장비는 작동시키지 않습니다. 셋째. 갑자기 배가 흔들릴 때를 대비해서 계단 옆의 손잡이를 잡고 이동합니다.넷째. 갑판 위에서 미끄러져 다치지 않도록 절대 뛰지 말아야 합니다. 다섯째. 갑판 난간에 기대면 자칫 바다에 떨어질 수 있어 위험합니다. 여섯째. 선실에 있는 여객행동요령을 잘 살펴보고 위험한 상황이 생겼을 때 해야하는 방법을 미리 알아둡니다. 일곱째. 불이 났을 때는 '불이야'라고 크게 소리를 쳐서 주변사람들에게 알리고 비상탈출로를 따라서 갑판이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이것만 잘 지킨다면 걱정없이 바다여행을 즐길 수 있을거야. 그럼 즐거운 여행 다녀와. 안녕~
    [은비]
    고마워. 안녕.
    [대영]
    다행히 우주선보다 배가 훨씬 더 안전한 것 같군.
  • 선상 안전 수칙

    충성! 선상안전수칙 알려드립니다

    충성! 호보트와 함께 배를 탔을 때 꼭 지켜야 하는 안전수칙 알아봐요~
    배에 탑승할때는 난간을 꼭 잡고 승무원의 지시를 따라주세요.
    또한 승무원이 설명하는 안전수칙을 잘 듣고 비상통로, 구명대 위치를 미리 알아둬요.
    문에 출입통제 표시가 붙어있는 곳은 들어가지 않아요!
    또한 위급한 상황이 아니면 구명 장비 보관함에는 손을 대면 안 됩니다.
    파도에 따라 배가 급하게 흔들릴 수 있으니 혼자 배 밖을 돌아다니거나 배 난간에 기대면
    안 됩니다.
    배 위에서 안전수칙을 지킨다면 즐거운 여행이 될 거에요!
  • 선박사고시 안전한 대피방법

    내가 탄 배가 기울어지고 있다면?

    삼면이 바다인 대한민국

    우리에게 바다는 삶의 터전이자 섬과 육지를 이어주는 중요한 교통로 입니다. 하지만 때때로 예측할수 없는 불의의 선박 사고가 발생해 우리의 소중한 생명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안전한 바다여행을 위한 안전수칙을 알아볼까요?

    배에 탑승한 후에는 먼저 지정된 객실에 앉아 승무원의 안내 방송에 귀를 기울입니다.
    안내 방송에 따라 비상시를 대비해 구명동의 보관위치 자신의 현재 위치와 탈출 경로를 미리 파악해두고 탈출로의 개인물건을 놓지 않습니다.
    안전교육 시청후에는 선내에 부착된 여객 행동요령을 꼼꼼히 살펴보고 비상시 대응할수 있는 방법을 미리 숙지해둡니다.
    선박 안을 돌아다닐 때에는 잘못된 작동방지를 위해 비치된 구명장비를 함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위기상황에 처했을 때에는 당황하지 않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왕좌왕하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선내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에는, 발견 즉시 불이야! 라고 크게 외친 후 비상벨을 눌러 승무원들에게 화재가 발생한 사실을 알립니다.
    승무원이 도착하기 전 화재가 크지 않는 경우에는 주위에 비치된 소화기를 찾아 아래쪽을 잡고 안전핀을 뽑습니다.
    노즐을 불이 난 곳으로 향하게 하고 레버를 힘껏 움켜 잡은뒤 바람을 등지고 서서 비로 쓸듯이 앞에서부터 뿌려 나갑니다.
    소화기로 진화가 불가능하다면 화재 구역의 문을 닫아 불이 번지지 않도록 한 후 불이야! 라고 큰소리로 외치고 비상벨을 눌러 화재가 발생한 사실을 알립니다.
    대피시에는 승무원의 지시에 따라 지정된 장소에서 안전하게 화재가 진압되기를 기다립니다.
    급박한 상황에서 부득이하게 승무원의 안내를 받을 수 없다면 엘레베이터를 이용하지 말고 빠른 걸음으로 미리 파악한 탈출로를 따라 갑판위로 이동합니다.
    연기가 발생했을 때에는 자세를 낮게 하고 젖은 수건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짧게 숨을 쉬며 대피합니다.
    연기로 인해 시야 확보가 어려울때 선박에 형광띠가 부착된 경우에는 형광 띠가 부착된 방향을 따라 탈출 합니다.
    대피하는 도중에 소지품 등을 찾기 위해 되돌아가는 행동은 극히 위험하기 때문에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선박 사고가 발생하여 부득이하게 배를 탈출하라는 안내 방송이 들리면 먼저 얇은 옷을 겹쳐 입은 후 객실이나 공용장소에 비치된 구명 동의를 찾아 소지합니다.
    배에 물이 들어오거나 기울면 수압으로 문이 열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승무원의 지시에 따라 신속하게 비상 탈출로를 이용해 갑판으로 이동합니다.
    갑판위에 도착한 이후에는 소지한 구명동의를 착용합니다.
    구명동의는 조끼를 입듯 걸친 후 지퍼를 올려 착용 합니다 허리벨트를 채우고 끈을당겨 조절합니다.
    마지막으로 목끈을 앞으로 당겨 매듭이 풀리지 않도록 단단히 묶은후 부착된 호루라기와 조명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호루라기와 조명등은 해상에서 구조요청시 자신의 위치를 알리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명동의를 착용한 뒤에는 승무원의 지시에 따라 차례대로 미리 마련된 슬라이드를 타고 내려가 주위의 구명땟목에 탑승합니다.
    불가피하게 승무원이 동행하지 못했다면 직접 갑판에 비치된 구명땟목을 펼칩니다.
    구명땟목 아래쪽에 있는 T자 모양의 레버를 잡고 안전핀을 뽑은후 T자 레버를 힘껏 잡아 당기면 구명땟목을 고정하고 있던 와이어가 풀리면서 아래로 떨어지며 자동으로 펼쳐지게 됩니다.
    구명땟목에 탑승한 후에는 비치된 칼을 이용해 배와 연결된 끈을 잘라 침몰하는 배에서 최대한 멀어집니다. 그런 다음 구명땟목 안에 비치된 신호탄을 이용해 구조대에게 위치를 알립니다.
    급박한 상황에서 배가 기울어져 구명땟목을 펼칠수 없거나 슬라이드를 이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물에서 움직이기 쉽게 신발을 벗고 다리를 모아 쭉 핀후 한손은 몸옆에 붙이고 한손으로 입과 코를 막고 배에서 최대한 멀리 물속으로 뛰어듭니다.
    물속에서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주위의 부유물을 잡고 몸을 최대한 물밖으로 나오도록 합니다.
    부유물이 없을땐 두 발목을 꼬고 양팔로 무릎을 감싸 가슴까지 끌어 올린후 팔은 옆구리에 붙이 웅크린 자세를 취한후 되도록 움직이지 않고 구조를 기다립니다.
    구명땟목 안에 사람들은 익수자를 끌어 올린 후 저체온증을 막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하며 질서를 지킨채 구조대가 도착할때까지 침착하게 기다립니다.

    위기의 순간 기본적인 생존 기술만 알고 있어도 위험에서 안전하게 벗어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지식과 정확한 실천이 우리의 소중한 생명을 지킵니다.
  • 사고발생시 대처 요령

    배 위에서 사고가 발생했다!

    갑자기 흔들리는 배!

    화재, 좌초, 테러 등 선박사고가 발생하면 큰 소리로 외치거나 비상벨을 눌러 사고 사실을 알립니다.
    위험한 상황이 되었을 때는 의자 밑 또는 선실 내에 보관된 구명동의를 꺼내 입고 물 속에서 행동이 쉽도록 가능한 신발을 벗습니다.

    선박 내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는 우선 소화기를 이용해 불을 끄고 화재로 인한 질식사고를 막기 위해 선박에 비치된 도끼 등의 장비로 창문을 깬 후 환기를 시킵니다.
    선장이나 인명구조요원의 지시에 따라 질서를 유지하면서 침착하게 출입문을 통하여 외부로 탈출합니다.
    구명동의를 착용하고 물 속에 뛰어든 사람은 신속하게 육지 쪽으로 헤엄쳐 이동하고 안전한 장소에서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보온을 유지하면서 안정을 취합니다.

    응급상황을 대비해 응급처치용 의약품 및 의료 도구를 챙기고 생존을 위해 식료품은 딱딱한 사탕이나 육포 및 통조림류를 우선으로 챙깁니다.
    그 밖에 낚시도구, 칼, 담요와 모포 등의 생활 도구와 라디오, 거울, 손전등, 신호탄, 국제 조난용 신호기 등 신호 부품을 챙깁니다.
    생존용 장비의 우선순위는 응급처치, 물, 식량, 생활도구, 신호와 항해도구, 부유장구류 순이며 이는 상황에 따라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생존용 물품을 준비한 후 아직 시간이 있다면 조난 신호를 통해 구조요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조신호를 보낼 때는 배의 이동, 조난 인원, 현 위치, 조난 상황, 필요한 도움의 종류 등의 구체적인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배에서 탈출한 후 사망하는 사람들의 사망원인 1순위는 익사가 아닌 바로 체온 저하인데요.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가능한 빨리 부유물 위로 올라가 물에서 빠져나와야하며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조금이라도 신체의 많은 부분을 물 밖으로 내놓는 것이 좋습니다.
    물 속에서의 활동은 최소한으로 자제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신체의 열을 더 빨리 빼앗겨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물 속에서는 양팔을 서로 껴서 다리를 올려 당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머리는 물 밖에 세워 머리와 몸을 가능한 한 최대로 보호하여 열의 손실을 줄여야 합니다.
    여러명이 함께 있을 때는 서로 껴안는 것이 효과적이며 머리는 물 밖에 내놓고 몸의 접촉부위를 최대로 하여 팔로 옆사람의 구명동의를 껴안습니다.
    일단 물에 뛰어든 다음에는 부유물 등을 붙잡고 있어야 합니다.

    부유장구는 불필요한 체력소모를 막아주고 기본적으로 착용자를 물 위에 떠있도록 유지시켜 생존의 가능성을 높여주는데요 부유장구를 준비하지 못했거나 주변에 아무것도 활용할만한 물건이 없다면 입고 있는 바지에 부력을 넣어 부유장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구조를 위한 행동요령

    먼저 조난 당했을 때는 그 위치에 머무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긴급조난신호를 보냅니다.
    표류 중에 비행기나 배가 발견되면 조명탄이나 로켓, 연막탄, 신호기 또는 거울 등으로 구조신호를 보내 자신의 존재를 알려야 합니다.
    로켓은 36km, 손에 드는 조명은 9km 정도에서까지 보이기 때문에 야간에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신호수단으로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각적 신호는 날씨와 대기상태에 따라 그 효용성이 많이 좌우되며 때때로 관측되기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날씨가 맑고 구조팀이 인근에 있다면 셔츠나 돛을 흔들거나 물장구를 치는 방법 등으로 자신의 존재를 알릴 수 있습니다.

    자칫 사고가 발생하면 큰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유·도선 사고.
    사전에 안전사고 예방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철저한 대비와 훈련만이 사고를 최소화하고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습니다.